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아이디 찾기

- 회원 가입시 등록했던 이름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주세요.
- 회원님의 휴대폰 번호로 아이디와 임시 비밀번호가 발송됩니다.
- 휴대폰 번호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고객센터(1644-1374)로 연락바랍니다.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 찾기

- 회원 가입시 등록했던 이름과 이메일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회원님의 이메일 주소로 아이디와 임시 비밀번호가 발송됩니다.
- 휴대폰 번호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고객센터(1644-1374)로 연락바랍니다.

비밀번호 찾기

간단 회원가입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럽인문아카데미는 유럽 인문학 공부를 통해 우리의 삶과 사회를 성찰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지성의 공간입니다.

아이디/비밀번호로 회원가입하기

Academy of European Humanities

유럽인문아카데미가 인문학의 새 지평을 엽니다

유럽인문아카데미는 유럽 인문학 공부를 통해 우리의 삶과 사회를 성찰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지성의 공간입니다.

기획특강

HOME 강좌정보 기획특강

강좌명 : [온라인] 단테의 <신곡> 꼼꼼히 읽기

강사명 박상진
이메일 sangjinpark64@gmail.com
강좌유형 기획특강
정원 70명
강의실 온라인강의
강의기간 봄학기 : 3월 22일(월) ~ 2021년 5월 28일(금)
강의시간 화요일 3교시 (19:30 ~ 21:20)
강의횟수 총 10회
강좌소개 - 단테의 <신곡>은 고대와 중세의 문학, 철학, 역사, 신화, 신학, 천문학 등 인간 지식을 총망라하면서 인간 삶에 관련된 보편적 주제들을 놀라운 상상력과 문체로 다루는 최고의 고전이다. 누구나 알지만 누구도 만족스럽게 완독하지 못한 책이라는 평가를 받는 <신곡>을 꼼꼼하게 읽어나가는 일은 인간 지식은 물론, 선과 악, 죄와 벌, 구원과 타락, 정의와 부패, 지성과 반지성 등 인간의 삶을 둘러싼 기본 문제들을 깊이 있게 사색할 기회를 부여한다. <신곡>이 담고 있는 엄청난 지식과 감성을 단테 자신의 언어를 음미하면서 찬찬히 들여다보자. 앞날을 예측하기 힘든 이 시대에서 우리 스스로의 통찰의 힘을 키우고, 그 힘을 바탕으로 우리 시대와 삶에 대해 넓고 깊게 돌아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 이번 강좌에서는 특히 [지옥] 전반부를 집중하여 읽으면서, 인간은 왜 죄를 짓는지, 인간에게 죄란 무엇인지, 죄에서 벗어나는 것은 어떻게 가능한지 등의 문제를 살피고, 우리 시대와 삶에 적용하여 생각하는 시간을 가진다.
강사소개 박상진
옥스퍼드대 문학박사. 하버드대, 펜실베이니아대, 피렌체 르네상스연구소, 캘리포니아대 버클리 캠퍼스 방문교수. 현재 부산외대 교수. 단테의 최고 권위자. 저서: 단테*박상진(아르테), 단테가 읽어주는 ‘신곡’(한길사), 사랑의 지성: 단테의 세계, 언어, 얼굴(민음사), 단테 ‘신곡’ 연구(아카넷), 비동일성의 지평(고대출판부) 등 역서: 신곡(민음사), 데카메론(민음사), 레퀴엠(문학동네) 등


진행방식 - 단테의 <신곡> 중 [지옥편]을 1곡부터 9곡까지 함께 읽으면서 문장의 함의를 정확히 이해하고, 단테의 의도 및 배경 지식을 살펴본다. 이것이 배움이라면, 이를 우리 시대와 각자의 맥락에 의거하여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익힘의 시간도 가질 것이다. - 다루는 내용에 따라 [연옥], [천국]의 관련 부분을 비교하며 살펴보고, 아울러 단테의 다른 저서들이나 관련 고전들도 함께 참조한다. 예를 들어, 사랑의 주제를 중심으로 지옥의 프란체스카, 연옥의 피아, 천국의 쿠니차를 비교하고, 죄의 분류에 관해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이나 <성경>을 참고하는 식. - 수강생들과의 협의에 따라 강독의 분량을 조절할 수 있다.
교재 단테 알리기에리 <신곡> 3권(지옥, 연옥, 천국). 박상진 옮김. 민음사.
참고문헌 아우얼바흐 <단테>, <미메시스>
프루 쇼 <단테의 신곡에 관하여>
A.W.윌슨 <사랑에 빠진 단테>
루이스 <단테>
박상진 <단테*박상진>(아르테)
박상진 <단테가 읽어주는 ‘신곡’>(한길사),
박상진 <사랑의 지성: 단테의 세계, 언어, 얼굴>(민음사),
박상진 <단테 ‘신곡’ 연구>(아카넷)
강의내용

    강의 주차

  • 1주차 3.23
    단테는 누구인가,
    <신곡>은 무엇인가. 단테와 <신곡>에 대한 개괄적 소개. 고전 읽기의 방법과 목표.

    2주차 3.30
    [지옥] 1곡 읽기
    단테의 저승 순례의 배경. 어두운 숲에서 길을 잃은 단테. 베르길리우스와의 만남. 언덕 위의 별을 향해 나아가는 순례의 시작.

    3주차 4.6
    [지옥] 2곡
    베르길리우스가 단테의 길잡이를 맡는 배경. 마리아, 루치아, 베아트리체, 베르길리우스로 이어지는, 천국과 지옥을 연결하는 단테의 순례 기획.

    4주차 4.13
    [지옥] 3곡
    지옥의 문에 들어서는 단테의 혼란과 두려움. 비겁한 자들의 형벌. 아케론 강에서 카론을 만남.

    5주차 4.20
    [지옥] 4곡
    지옥의 첫 번째 고리 림보. 그리스도의 지옥 하강에 대한 베르길리우스의 설명. 고대의 시인들과 이교도 현자들.

    6주차 4.27
    [지옥] 5곡
    지옥의 두 번째 고리. 애욕의 죄인들. 지옥의 어둠과 울부짖음에 대한 단테의 첫 반응. 파올로와 프란체스카의 에피소드. 단테의 실신.

    7주차 5.4
    [지옥] 6곡
    지옥의 세 번째 고리. 대식의 죄인들. 대식의 죄에 대한 형벌. 케르베로스의 등장. 치아코가 피렌체의 정치 상황을 예언하다. 최후의 심판.

    8주차 5.11
    [지옥] 7곡
    지옥의 네 번째 고리. 탐욕과 낭비의 죄인들. 악마 플루토와의 만남. 탐욕가와 낭비가가 받는 형벌. 인간 운명의 이론. 다섯 번째 고리로의 하강.

    9주차 5.18
    [지옥] 8곡
    지옥의 다섯 번째 고리. 분노의 죄인들. 필리포 아르젠티와의 만남. 디스 도시로 들어가려는 일행과 가로막는 악마들의 대립.

    10주차 5.25
    [지옥] 9곡
    다섯 번째 고리 계속됨. 단테의 두려움과 베르길리우스의 위로. 퓨리의 출현과 하늘의 천사의 도착. 일행이 여섯 번째 고리로 하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