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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ademy of European Human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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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HOME 강좌정보 강의

강좌명 : 프랑스혁명 다시 보기

강사명 김대보
이메일 daebo.kim@gmail.com
강좌유형 강의
정원 20명
강의실 추후공지
강의기간 2021년도 봄학기 : 3월 22일 개강 ~ 5월 28일 종강 (총 10주)
강의시간 목요일 3교시
강의횟수 총 10회
강좌소개 유럽사 및 프랑스사에서 중요한 분기점 가운데 하나인 프랑스혁명을 정치사와 같은 잘 알려진 서사에서 벗어나 다각적인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시도이다.
프랑스혁명이 과거로부터 무엇을 물려받았고 무엇과 단절했는지, 그리고 무엇을 남겼는지 구체적으로 검토한다.
강사 소개 프랑스 파리1대학 프랑스혁명사연구소(IHRF)에서 프랑스혁명기 지방 행정을 주제로 역사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18세기~19세기 초 프랑스의 기술행정의 변화와 발전, 파리와 지방 행정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 한국교원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강사
진행 방식 강의 / 질의응답
교재 강사 제공 자료
참고문헌 - 알베르 소불, 최갑수 역, 『프랑스혁명사』(교양인, 2018)
- 미셸 보벨, 최갑수 외 역, 『왕정의 몰락과 프랑스 혁명』(일월서각, 1987)
- 피에르 세르나 외, 김민철·김민호 역, 『무엇을 위하여 혁명을 하는가?』(두더지, 2013)
- E.-J. 시에예스, 박인수 역, 『제3신분이란 무엇인가?』(책세상, 2003)
- 장-자크 루소, 김영욱 역, 『사회계약론』(후마니타스, 2018)
- 알렉시스 드 토크빌, 이용재 역, 『앙시앵 레짐과 프랑스혁명』(박영률출판사, 2006)
강의내용

    강의 주차

  • 1주차 3. 25
    1. 혁명 - 혁명이란 무엇인가
    - 프랑스혁명을 어떻게 볼 것인가


    2주차 4. 1
    2. 프랑스혁명과 구체제 – 무엇이 사람들을 화나게 했는가?
    - 진정서 : 당대인들이 생각한 구체제의 부조리


    3주차 4. 8
    3. 프랑스혁명과 민주주의1 : 대의제


    4주차 4. 15
    4. 프랑스혁명과 민주주의2 : 시민권
    - 시에예스, 『제3신분이란 무엇인가?』: 18세기 정치경제학과 정치


    5주차 4. 22
    5. 프랑스혁명과 여성
    - 여성의 이미지
    - 여성과 정치
    - 1795년 5월의 봉기


    6주차 4. 29
    6. 프랑스혁명과 노예제
    - 대서양 체제 : 18세기 프랑스의 노예무역
    - 계몽주의와 노예제
    - 아이티 혁명


    7주차 5. 6
    7. 프랑스혁명과 행정 1
    - 18세기 프랑스와 행정 : 행정적 왕이 된 마술사 왕
    - 프랑스혁명이 구체제로부터 물려받은 것


    8주차 5. 13
    8. 프랑스혁명과 행정 2
    - 중앙과 지방: 중앙집중화(centralisation)/입법부 중심주의(légicentrisme)
    - 극중도(Extrê̂me centre)


    9주차 5. 20
    9. 프랑스혁명과 국가/전쟁/과학/기술
    - 조국의 구원: 조국이 위험에 처했다!
    - 전쟁에서 어떻게 이길 수 있을까?
    - 공화국에 지식인이 필요하지 않다! vs 공화국에 지식인이 필요하다!


    10주차 5. 27
    10. 프랑스혁명과 반혁명
    - 남프랑스: 산지 주민들은 왜 봉기했나?
    - 방데: 제노사이드? / 세셰 vs 마르탱


강좌명 : 혁명의 시대 – 18세기 서양사회와 저항의 역사

강사명 김대보
이메일 daebo.kim@gmail.com
강좌유형 강의
정원 20명
강의실 추후공지
강의기간 2021년도 봄학기 : 3월 22일 개강 ~ 5월 28일 종강 (총 10주)
강의시간 수요일 3교시
강의횟수 총8회 (5월 5일, 19일 휴강)
강좌소개 유럽의 18세기는 격동의 시대였다. 대서양을 둘러싸고 있는 유럽과 아메리카 사회는 기존 질서를 뒤흔드는 다양한 저항에 직면했고,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혁명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미국 독립혁명과 프랑스혁명, 시기를 더 넓혀서 17세기 말 잉글랜드 명예혁명부터 19세기 초에 아메리카 대륙에 불었던 독립운동의 열풍까지, 여러 혁명을 관통하는 공통적인 요소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당시 대서양 세계가 마주한 저항의 역사가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같이 고민해보는 것이 이 강좌의 목표이다.
강사 소개 프랑스 파리1대학 프랑스혁명사연구소(IHRF)에서 프랑스혁명기 지방 행정을 주제로 역사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18세기~19세기 초 프랑스의 기술행정의 변화와 발전, 파리와 지방 행정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 한국교원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강사
진행 방식 강의 / 질의응답
교재 강사 제공 자료
참고문헌 - 피에르 세르나 외, 김민철·김민호 역, 『무엇을 위하여 혁명을 하는가?』(두더지, 2013)
- 알베르 소불, 최갑수 역, 『프랑스혁명사』(교양인, 2018)
- 에릭 홉스봄, 『혁명의 시대』(한길사, 2005)
- 벤자민 킨, 키스 헤인즈, 『라틴아메리카의 역사』(그린비, 2014)
- 앨런 브링클리, 『있는 그대로의 미국사 1』(휴머니스트, 2011)
- Bernard Gainot, La révolution des esclaves. Haiti, 1763-1803 (Vendémiaire, 2017)
- Bernard Gainot, L’empire colonial français de Richelieu à Napoléon (Armand Colin, 2015)
- Annie Jourdan, La Révolution batave : entre la France et l’Amérique(1795-1806) (PUR, 2008)
- Steve Pincus, 1688. The First Modern Revolution (Yale University Press, 2011)
- Marcel Dorigny, Atlas des premières colonisation. XVe - début XIXe siècle : des conquistadores aux libérateurs (Autrement, 2013)
강의내용

    강의 주차

  • 1주차 3. 24
    1. 혁명 – 자유와 평등
    - 무엇을 위한 혁명인가?

    2주차 3. 31
    2. 1688 – 잉글랜드
    - 국왕과 정치사회의 대립


    3주차 4. 7
    3. 1776 – 미국
    - 대서양 식민지 체제의 첫 번째 균열
    - 대서양을 사이에 둔 영국과 북아메리카 식민지의 대립

    4주차 4. 14
    4. 1789 – 프랑스
    - 특권층과 평민층의 대립

    5주차 4. 21
    5. 1791 – 아이티
    - 대서양 식민지 체제의 두 번째 균열
    - 노예, ‘자유유색인’, ‘백인’ : 권리의 불평등

    6주차 4. 28
    6. 1795 – 네덜란드
    - 군주국가에서 공화국으로

    7주차 5. 5
    휴강

    8주차 5. 12
    7. 1810 – 라틴아메리카
    - 대서양 식민지 체제의 세 번째 균열
    - 식민지의 끊임없는 저항과 독립

    9주차 5. 19
    휴강

    10주차 5. 26
    8. 혁명의 유산
    - 21세기 한국에서 왜 유럽의 혁명을 공부하는가?

강좌명 : [온라인] 장기 20세기 세계의 형성과 전개

강사명 김동혁
이메일 hdonghak@gmail.com
강좌유형 강의
정원 20명
강의실 온라인강의
강의기간 2021년도 봄학기 : 3월 22일 개강 ~ 5월 28일 종강 (총 10주)
강의시간 목요일 3교시
강의횟수 총 10회
강좌소개 본 강의는 20세기 현대사의 전개를 고찰함으로써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적 현실에 대한 균형 잡힌 역사인식과 비판적 안목을 함양하는 데 목표가 있다.
강의 전반부에서는 근대화, 자본주의화, 산업화의 맥락 속에서 만들어진 19세기 서양 체제가 제 1차 세계대전과 더불어 변화해가는 모습이 주로 다루어질 것이다. 특히, 러시아 혁명, 세계경제대공황, 그리고 이에 따른 19세기 자유주의 질서의 붕괴 과정이 강의의 핵심적 주제를 이룰 것이다.
강의 후반부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형성된 전후 체제와 이의 변화, 그리고 이 체제 속에서 출현한 문화적 사회적 변동을 다룰 예정이다.
냉전, 제 3세계의 성장, 대중문화의 대두와 미국화 과정, 세계화된 경제 질서, 그리고 냉전의 해체와 사회주의권의 몰락 등이 강의 후반부에 중심을 이루게 될 주제들이다.
강사 소개 - 2015년 고려대 사학과에서 서양 현대사(러시아사) 전공으로 박사 취득
- 현재 광주과학기술원 지스트대학 기초교육학부 조교수
- 부경대 해양인문학연구소 전임연구원
- 고려대학교 역사연구소 연구교수
- 주요 논문: 「수리경제학파의 성장과 소련 경제학계의 변화(1957-1965)-경제학 연구조직 및 매체 변화를 중심으로-」,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폭발 사고에 대한 재고」
진행 방식 강의
교재 없음. ppt 및 참고자료
참고문헌 김남섭 외 지음, 『세계화 시대의 서양 현대사』 (아카넷, 2009)
니콜라스 랴자놉스키 지음, 조호연 옮김, 『러시아의 역사 (상), (하)』 (까치, 2011)
던컨 폴리 지음, 김덕민/김민수 옮김, 『아담의 오류: 던컨 폴리의 경제학사 강의』 (2011, 후마니타스)
S. A. 스미스 지음, 류한수 옮김, 『러시아 혁명: 1917년에서 네프까지』 (박종철출판사, 2002)
쉴라 피츠패트릭 지음, 고광열 옮김, 『러시아 혁명 1917-1938』 (사계절, 2017)
E. H. 카 지음, 유강은 옮김, 『E. H. 카 러시아 혁명』 (이데아, 2017)
제라르 뒤메닐, 도미니크 레비 지음, 김덕민 옮김, 『거대한 분기 : 신자유주의 위기 그 이후』 (나름북스, 2016)
제라르 뒤메닐, 도미니크 레비 지음, 김덕민 옮김, 『신자유주의의 위기』 (후마니타스, 2014)
조반니 아리기, 『장기 20세기』 (그린비, 2014)
A. D. Chandler, Scale and Scope (1st Harvard University Press, 1994)
Melvyn P. Leffler, Odd Arne Westad, The Cambridge History of the Cold War, Volume 1: Origin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0)
Melvyn P. Leffler, Odd Arne Westad, The Cambridge History of the Cold War, Volume 2: Crises and Detent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0)
Melvyn P. Leffler, Odd Arne Westad, The Cambridge History of the Cold War, Volume 3: Ending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0)
강의내용

    강의 주차

  • 1주차 3. 25
    19세기 자본주의와 20세기 자본주의 – 19세기 후반 자본주의의 구조적 변화

    2주차 4. 1
    1차 세계대전의 종결과 전간기 세계

    3주차 4. 18
    1917년 러시아 혁명과 사회주의 체제의 건설

    4주차 4. 15
    대공황과 2차 세계대전

    5주차 4. 22
    동/서 냉전의 전개와 심화

    6주차 4. 29
    전후 세계의 정치경제: 사회주의, 수정 자본주의 , 발전주의

    7주차 5. 6
    전후 세계의 균열과 변화: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체제의 모순과 균열

    8주차 5. 13
    1970년대 위기와 신자유주의의 대두

    9주차 5. 20
    사회주의 국가들의 정체와 붕괴

    10주차 5. 27
    신자유주의 시대와 그 이후



강좌명 : 한번에 살펴보는 서양미술사

강사명 김석모
이메일 sukmokimarthistory@gmail.com
강좌유형 강의
정원 20명
강의실 추후공지
강의기간 2021년도 봄학기 : 3월 22일 개강 ~ 5월 28일 종강 (총 10주)
강의시간 월요일 3교시
강의횟수 총 10회
강좌소개 미술은 흥미롭다. 하지만 쉽지 않다. 왜 일까? 미술사의 큰 숲 전체를 단 한 번도 제대로 통과해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강의는 미술사의 넓은 지도를 한눈에 보여 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지도를 읽으려면 읽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미술을 읽는데도 방법이 있다. 크게 어렵지 않다. 이 강의를 들으면 미술사의 큰 숲을 선명하게 경험할 수 있다.
강사 소개 학력: 독일 뒤셀도르프 대학교 철학박사 (미술사전공)
현직: 동아대학교 미술학과 겸임교수
경력: 대구미술관 전시팀장, 포항시립미술관 학예연구팀장 역임
기타: [모두를 위한 미술사] YOUTUBE 채널 및 Naver 블로그 운영

진행 방식 강의
교재 필요없음
참고문헌 없음 (자체 제작 강의자료)
강의내용

    강의 주차

  • 1주차 3. 22
    미술이란 무엇인가? 미술사는 무엇을 하는 학문인가?

    2주차 3. 29
    초기 기독교 미술과 중세미술

    3주차 4. 5
    르네상스 미술

    4주차 4. 12
    바로크 미술

    5주차 4. 19
    신고전주의 미술

    6주차 4. 26
    낭만주의 미술

    7주차 5. 3
    초기 모더니즘 미술

    8주차 5. 10
    두 번의 세계대전과 현대미술

    9주차 5. 17
    전후戰後 미국 모더니즘 미술: 추상표현주의

    10주차 5. 24
    포스트 모더니즘 미술

강좌명 : 피렌체 읽기: 단테에서 타부키까지

강사명 박문정
이메일 mjss30023002@hanmail.net
강좌유형 강의
정원 20명
강의실 추후공지
강의기간 2021년도 봄학기 : 3월 22일 개강 ~ 5월 28일 종강 (총 10주)
강의시간 화요일 1교시
강의횟수 총 10회
강좌소개 이탈리아 토스카나주도 피렌체는 단테, 페르라르카, 보카치오와 같은 문인을 배출하고 르네상스를 꽃피운 도시이다. 괴테와 도스토예프스키, 스탕달과 로렌스 등 많은 문학가들이 영감을 받고 또 사랑한 도시이다.
이에 본 강좌에서는 13세기의 단테에서 시작하여 피노키오 그리고 현대 작가 타부키까지 피렌체를 배경으로 한 문학작품을 함께 감상하며 피렌체의 역사를 살펴보고자 한다.
강사 소개 한국외대 이탈리아어과를 졸업하여 동대학원에서 이탈리아 문학석사학위를 받았고, 이탈리아 피렌체 대학교, 파리 소르본 IV 대학, 독일 본 대학 공동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외대 외국문학연구소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진행 방식 강의와 간단한 질의응답
교재 - PPT / 필요시 강사가 미리 배포
참고문헌 단테, 『신곡』, 민음사, 2007.
단테, 『새로운 인생』, 민음사 2005.
페트라르카, 『칸초니에레』, 민음사, 2004.
_____________, 『칸초니에레』, 나남출판, 2005.
_____________, 『칸초니에레』, 작가와 비평, 2020
보카치오, 『데카메론』, 민음사, 2012.
마키아벨리, 『군주론』 , 인간사랑, 2014.
콜로디, 『피노키오의 모험』, 비룡소, 2020.
Pratolini, Vasco. Metello, Mondadori, 2010.
_____________, Cronache di poveri amanti, Mondadori, 1962.
_____________, Le ragazze di Sanfrediano, Arnoldo Mondadori, 1976.
타부키, 『집시와 르네상스 』, 문학동네, 2015.
강의내용

    강의 주차

  • 1주차 3. 23
    [13세기-14세기] 시칠리아 학파에서 토스카나 청신체 학파까지 : 단테의 『신생』

    2주차 3. 29
    [14세기] 단테의 사랑과 인생: 『신곡』

    3주차 4. 6
    [14세기] 소네트의 탄생과 페트라르카: 『칸초니에레』

    4주차 4. 13
    [14세기] 흑사병과 이야기: 보카치오의 『데카메론』

    5주차 4. 20
    [15-16세기] 메디치 가문과 마키아벨리 : 『군주론』

    6주차 4. 27
    [19세기] 이탈리아인 만들기: 『피노키오』

    7주차 5. 4
    [20세기] 단테와 페트라르카를 거부한다: 아방가르드 1. 에르메티즈모

    8주차 5. 11
    [20세기] 르네상스를 거부한다: 아방가르드 2. 미래주의

    9주차 5. 18
    [20세기] 피렌체의 오래된 주인, 프롤레탈리아: 바스코 프라톨리니

    10주차 5. 25
    [20세기-21세기] 피렌체 증후군: 안토니오 타부키

강좌명 :영국경험론 입문

강사명 양선이
이메일 sunnyyang@hufs.ac.kr
강좌유형 강의
정원 20명
강의실 추후공지
강의기간 2021년도 봄학기 : 3월 22일 개강 ~ 5월 28일 종강 (총 8주)
강의시간 금요일 2교시
강의횟수 총 8회 (5.21/ 5.28 휴강)
강좌소개 영국경험론자들(홉스, 로크, 버클리, 흄)의 철학은 현대의 철학적 논의들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영국경험론의 여러 쟁점들을 살펴본다. 먼저 세계에 관한 인간 인식의 문제(지식, 관념과 실재, 회의주의, 인과성의 문제)와 마음의 본성에 관한 문제 등을 공부해 본다.
그 후, 실천철학에 해당하는 개인윤리(자유의지와 도덕적 책임의 문제)와 사회윤리의 문제(정의로운 사회의 문제)를 탐구해 보고, 그것이 갖는 현대적 의의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강사 소개 현)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네르바 교양대 교수
전) 서양근대철학회 회장 역임
서울대 철학과 BK 교수 역임.
영국 University of Durham 철학박사
서울대 철학과 석사
한국외대 철학과 학사
전공분야: 영국 경험론, 감정철학, 윤리학
대표논문: The Appropriateness of Moral Emotion and Humean Sentimentalism, The Journal of Value Inquiry, 2009.
Hume’s Second Thought on Personal Identity, Problemos, 2018.
진행 방식 주제 강의를 한 후 질의와 응답으로 진행됨. 강의자료(핸드아웃과 피피티 자료)는 수업 전에 제공)
교재 『영국 경험론』, 김효명 저, 대우학술총서, 아카넷, 2002
참고문헌 『서양근대철학 』, 서양근대철학회 편, 창비, 2001.
『서양근대철학의 열 가지 쟁점 』, 서양근대철학회 편, 창비, 2004.
『서양근대 윤리학 』, 서양근대철학회 편, 창비, 2010
최희봉(2004), 『흄󰡕, 이룸 출판사.
양선이(2010), 「새로운 흄 논쟁: 인과관계의 필연성 문제를 중심으로」, 『철학연구』 88집, 철학연구회.
양선이(2012), 「흄의 인과과학과 자유와 필연의 화해 프로젝트」,『철학』113집,한국철학회.
황설중(2011), 「버클리와 회의주의」, 『철학연구』 44집, 고려대 철학연구소.
황설중(2014), 「로크와 회의주의」, 『헤겔연구』 35집, 한국헤겔학회.
김병재(2019), 「흄의 정치철학에서의 반성의 역할」, 『철학󰡕 141집.
강의내용

    강의 주차

  • 1주차 3. 26
    경험이란 무엇인가?
    영국 경험론자들의 ‘경험’의 의미

    2주차 4. 2
    나 바깥의 세계는 존재하는가? -관념과 실재의 문제
    로크의 표상론
    버클리의 관념론
    흄의 현상론

    3주차 4. 9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흄의 회의주의와 자연주의
    흄의 이성에 관한 회의주의
    흄의 감각에 관한 회의주의

    4주차 4. 16
    원인과 결과는 필연적으로 연관되는가?
    흄의 인과에 관한 두 가지 정의와 필연성

    5주차 4. 23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는 동일한가? (1)
    로크의 자아론과 인격의 동일성 문제, 그리고 도덕적 책임

    6주차 4. 30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는 동일한가? (2)
    흄의 자아론
    자아의 동일성 문제와 회의주의&자연주의
    정념과 자아, 그리고 도덕

    7주차 5. 7
    세계가 결정되어 있다면 나는 도덕적 책임을 져야 할까?
    홉스: 고전적 양립가능론
    흄: 약한 결정론

    8주차 5. 14
    국가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사회계약론(홉스, 로크)과 흄의 규약론

    9주차 5. 21
    휴강

    10주차 5. 28
    휴강

강좌명 : 니체 철학 입문

강사명 정지훈
이메일 phillm37@gmail.com
강좌유형 강의
정원 20명
강의실 추후공지
강의기간 2021년도 봄학기 : 3월 22일 개강 ~ 5월 28일 종강 (총 10주)
강의시간 금요일 1교시
강의횟수 총 9회 (4월 23일 휴강)
강좌소개 본 강좌는 니체 철학 입문으로서, 니힐리즘, 데카당스, 자유, 관점주의, 영원회귀 등의 개념들을 비롯해 그의 철학의 다양한 측면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는 강좌이다.
여기서 우리는 19세기의 풍경 속에서 니체가 대면한 문제는 무엇이고 그에 대해 니체는 어떻게 반응했는지 탐구하게 될 것이다.
강사 소개 영국 Warwick대학교에서 니체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귀국 후 가천대, 경인교대 등에서 강의하고 있다.
논문으로는 「니체 철학에서 노예제와 그 함의」, 「니체 철학에서 종족 혼합의 문제」, 「자기에게 충실함으로서 자유 개념」 등이 있다.
진행 방식 강의와 질의응답
교재 없음. 강사의 핸드아웃
참고문헌 니체 입문서
베르너 슈텍마이어, 󰡔니체 입문󰡕, 책세상, 2020.
뤼디거 자프란스키, 󰡔니체 - 그의 사상의 전기󰡕, 꿈결, 2017.
고명섭, 󰡔니체 극장󰡕, 김영사, 2012.
키스 안셀 피어슨, 󰡔HOW TO READ 니체󰡕, 웅진, 2007.
강의내용

    강의 주차

  • 1주차 3. 26
    니체와 19세기의 풍경 그리고 쇼펜하우어

    2주차 4. 2
    신의 죽음과 니힐리즘

    3주차 4. 9
    예술은 구원할 수 있는가

    4주차 4. 16
    도덕비판

    5주차 4. 23
    휴강

    6주차 4. 30
    자기와 사회: 힘의지와 정서

    7주차 5. 7
    자유와 노예

    8주차 5. 14
    자기 됨과 데카당스

    9주차 5. 21
    관점주의와 진리비판

    10주차 5. 28
    영원회귀

[온라인] 인문학으로 이해하는 경제학(Ⅰ)

강사명 한성안
이메일 saintcomf@naver.com
강좌유형 강의
정원 20명
강의실 온라인강의
강의기간 2021년도 봄학기 : 3월 22일 개강 ~ 5월 28일 종강 (총 10주)
강의시간 월요일 3교시
강의횟수 총 10회
강좌소개 1. 존재가 의식을 규정한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의 명제들 중 이보다 분명한 명제는 없을 것이다. 이에 따르면 ‘경제학’은 ‘경제적 삶’의 반영이다. 하지만 이 강의는 이 명제를 뒤집는다. 우리의 ‘경제’는 ‘경제학’의 반영이다! 의식으로서 경제학이 존재인 경제를 규정한다는 것이다.
2. 그리고 사회과학으로서 경제학은 완결된 독자적 과학이 아니다. 그것은 인문학과 자연과학 위에 서 있다. 인문학과 자연과학 없이 경제학은 존재할 수 없다는 말이다. 경제학은 자연과학은 물론 특히 인문학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으며, 바로 그 기반 위에 서 있다. 따라서 경제학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인문학을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3. 경제학의 인문학적 기반에 다다르면 그토록 어렵게 생각되던 경제학을 단박에 이해할 수 있다. 경제학은 인문학이다!
4. 이 강의를 통해 수강자들은 경제학에 이르는 첩경을 획득할 뿐 아니라 각 정당의 경제정책을 제대로 판별해, 지성적이며 실천적인 유권자로 우뚝 설 수 있다. 결코 후회하지 않으시리라!
5. 이 강의는 3학기 연강으로 진행되며, 1학기에는 인문학적 기반을 탐구하고, 2학기에는 인문학에 기반하는 포스트케인지언경제학과 제도경제학의 연구모형의 특징과 경제정책을, 3학기에는 이러한 인문학과 연구모형을 기반으로 한국경제의 현실을 이해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이 강의는 ‘시민’을 경제전문가로 육성하는 것을 궁극적 목표로 둔다.
강사 소개 1. 학력
독일 브레멘대학교 경제학 박사
독일 브레멘대학교 경제학 디플롬
부산대학교 경제학 학사

2. 경력
영산대학교 교수(전)
좋은경제연구소 소장(현)
KISTEP(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이사)(현)
한국사회경제학회 교육특별위원장(전)
BMW 코리아 학술상(우수상) 수상


3. 저역서
<진보집권경제학>(생각의 길, 2020)
<리씽킹 이코노믹스, 다원주의경제학 입문-최전선의 경제학들>(스톡하머 외, 2019, 한성안 편역)
<경제학자 베블런, 냉소와 미소사이>(청람, 2019, 한성안 편역)
<경제학 위의 오늘>(2017, 왕의 서재)
<인문학으로 이해하는 경제학 광장)(2015)
<인문학으로 풀어보는 통계학>(청람, 2013)
<상식이 그리운 시대, 인문학으로 풀어보는 블로그경제학>(팩컴북스, 2012)
<유한계급론>(소스타인 베블런, 지만지, 2008, 한성안 편역)


3. 논문
"기술경제패러다임변화에 따른 한국자본주의 진화" <질서경제저널> 재16권 4호, 한국질서경제학회, 2013
"세계화와 자유시장경제체제의 도전에 대한 진화경제학적 장벽" <경상논총> 30권 2호, 한독경상학회, 2012
"세계화와 기술경제패러다임변화에 따른 OECD 경제체제의 진화" 16권 2호, 한국EU학회, 2011
"진화경제학적 동반성장모형" <경제학연구> 제 58집 3호, 한국경제학회 2010
"진화경제학의 유토피아로서 '에브토피아'" 「사회경제평론 」34호, 한국사회경제학회, 2010
"참여정부 국가균형발전전책에 대한 진화경제학적 평가" 「사회경제평론」 30호, 한국사회경제학회, 2008
"진화경제학적 기술확산모형 연구", 「경제학연구 」54집 1호, 한국경제학회, 2006
"'사회적 자본', 경제성장, 혁신" 「경제학연구 」53집 1호, 한국경제학회, 2005
"지역혁신체제와 '사회적 자본'", 「기술혁신연구」제12권 1호, 기술경영경제학회, 2004
"개방경제하의 지역혁신체제 모형" 「경제학연구 」50집 3호, 한국경제학회, 2002
“EU 과학기술정책의 문제점과 정책적 시사점” 「EU학 연구」 제7권 2호, 한국 EU학회, 2002
"A comparative study on Social Systems of Innovation between Korea and Germany", 「 The Korean Economic Review 」 Vol.17. No.1 Summer, 한국경제학회, 2001
"지역혁신역량 격차에 관한 한독간 비교" 「EU학 연구」 제6권 2호, 한국 EU학회, 2001
"부산과 독일 함부르크간 지역혁신체제 비교" 「기술혁신연구」 9권 2호, 기술경영경제학회, 2001
"진화경제학의 국가특수성 논의와 정책적 시사점" 「경제학연구」 48집 4호, 한국경제학회, 2000
"Ökonomische Auswirkungen der Europäischen Integration auf die Lokalwirtschaften in Nichtmitgliedstaaten", 「지역사회연구 」제7권 2호, 한국지역사회학회, 1999
"지리적 변수가 기술이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무역학회지」 23권 3호, 한국무역학회, 1998
“지역중소기업의 해외기술도입 경로 연구” 「국제지역연구」 제2권 2호, 국제지역학회, 1998
"세계화와 기술경제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중소기업의 사회경제적 위치변화에 대한 실증연구", 「경상논총」14, 한독경상학회, 1996
"독점이론에 대한 자본논리학적, 신기술론적 재고", 「사회경제평론 」6, 한국사회경제학회, 1993

4. 언론 활동사항 및 활동경력
- 현재 페이스북 및 네이버 파워블로그 운영 중
- <국제신문> ‘화요경제 항상항심’ 필진으로 활동 중
- KBS 부산의 <굿모닝부산> 시사경제(2년)
- TBN(부산교통방송), <한성안의 경제세상만사>(8개월)
- 한겨레신문 <한성안의 경제산책>(2년)
진행 방식 - 비대면 Zoom 강의
- 질문과 토론을 높게 평가함
교재 - <진보집권경제학>(한성안, 2020, 생각의 길)
참고문헌 - 매주 2회 올리는 페이스북과 블로그의 시사경제 관련 글
- <제도경제학자 베블런, 냉소와 미소사이>(켄 맥코믹 저, 한성안 편역, 2020, 청람)
- <리씽킹 이코노믹스>(엥겔하트 스톡함머 편, 한성안 역, 2019, 개마고원)
- <정의란 무엇인가>(마이클 샌델 저, 김선욱 역, 2021, 와이즈베리)
- <인간의 조건>(한나 아렌트 저, 이진우 역, 2019, 한길사)
- <듀이 & 로티: 미국의 철학적 유산, 프래그머티즘>(이유선 저, 2016, 김영사)
- <호모사케르>(조르조 아감벤 적, 박진우 역, 2008, 새물결)
- <이타주의의 은밀한 뇌구조>(김학진 저, 2017, 갈매나무)
강의내용

    강의 주차

  • 1주차 3. 22
    주제: 어떻게 하면 쉽게 경제학에 접근할 수 있을까?
    - 경제학의 인문학적, 자연과학적 기반
    - 경제학파란 무엇인가?
    - 경제학의 보수와 진보


    2주차 3. 29
    주제1): 경제학에서 수학귀신을 때려잡자!
    - 수식과 그래프는 우리의 삶이다.
    - 공부의 순서를 알아야 경제학이 쉬워진다.
    - 수학이 장땡이 아니다.
    - 주제2) 경제란 무엇인가?
    - 비주류경제학의 경제
    - 시장과 비시장의 수학적 정의

    3주차 4. 5
    주제: 제도경제학은 어떤 방법론으로 접근하는가?
    - 제도의 유형
    - 제도경제학의 인과관계
    - 제도는 경제에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주는가?
    - 경제학 위의 경제

    4주차 4. 12
    주제1): 경제학의 인식론적 주제(인간은 얼마나 똑똑한가?)
    - 완전합리성과 제한적 합리성
    주제2): 경제학의 본성론(나는 누구인가?)
    - 제도경제학의 다중본능론

    5주차 4. 19
    주제1): 경제학에 사람이 산다!
    - 제도경제학은 경제학에 ‘행위자’를 복원한다.
    주제2) 다른 인문학, 다른 경제학, 다른 경제정책
    - 선택된 인문학적 답에 따라 경제정책이 달라진다.

    6주차 4. 26
    주제) 경제학의 존재론적 주제(사람은 어떤 방식으로 존재하는가?)
    - 신고전주의경제학의 방법론적 개인주의
    - 사회적 존재
    - 사회적 존재가 낳은 구성의 오류

    7주차 5. 3
    주제) 사회적 존재가 낳는 역설들
    - 비용의 역설과 최저임금인상정책
    - 사회적 존재, 저축의 역설, 소득분배정책
    - 죄수들의 딜레마와 사회적 자본

    8주차 5. 10
    주제) 인문학이 수요곡선의 기울기를 결정한다.
    - 개인적 존재의 수요곡선
    - 베블런의 사회적 소비론
    - 사회적 존재의 수요곡선

    9주차 5. 17
    주제) 경제학의 ‘보편적 인간’에 대한 주제(사람은 같은가?)
    - 신고전주의경제학의 보편적 동질적 존재
    - 제도경제학의 맥락 종속적 이질적 존재
    - 윤리적 소비

    10주차 5. 24
    주제) 경제학의 윤리론적 주제(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에피쿠로스와 벤담의 쾌락주의전통의 경제학
    - 아리스토텔레스와 샌델의 에우다이모니아전통의 경제학
    - 퍼스, 제임스, 로티, 듀이의 프래그머티즘철학에 기반하는 베블런의 제도경제학

고대 이집트 문명으로의 초대

강사명 곽민수
이메일 egypt@hitel.net
강좌유형 강의
정원 20명
강의실 추후공지
강의기간 2021년도 봄학기 : 3월 22일 개강 ~ 5월 28일 종강 (총 10주)
강의시간 화요일 3교시
강의횟수 총 10회
강좌소개 본 강좌는 피라미드나 미라, 투탕카멘, 람세스 등의 키워들로만 막연하게 인식되던 고대 이집트 문명의 시공간적 정황과 그 시공간 속에서 살아가던 이들의 사유와 삶, 그리고 그들이 남겨 놓은 흔적들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사 소개 런던대학교 고고학 석사
옥스퍼드대학교 이집트학 석사
더럼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현) 한국이집트학 연구소 소장, 단국대학교 고대문명연구소 운영위원
연구 논문)
<신왕국 이집트의 누비아 식민화와 신전 도시> (동양학, 2020)
<자신의 남편에게 딸로 입양된 여인 : 입양 파피루스와 고대 이집트의 가계 계승> (서양 고대사 연구, 2016)
<고고학 자료를 통해서 본 투트모스 3세의 과거인식과 개인 정체성> (서울대학교 인문논총, 2014)
<고대 이집트의 파업 : 토리노 파업 파피루스의 해석과 주석> (한국전통문화연구, 2014)
진행 방식 강의와 간단한 질의응답
교재 PPT 및 참고자료
참고문헌 존 베인스, 야로미르 말레크, 김성 역, 『사진과 지도로 보는 이집트 문명』 (민음사, 2011)
야로미르 말레크, 원형준 역, 『이집트 미술』 (한길아트, 2003)
게이 로빈스, 강승일 역, 『이집트의 예술』 (민음사, 2008)
도널드 P. 라이언, 이정면 역, 『이집트에서 24시간 살아보기』 (매일경제신문사, 2019)
Oxford
Ian Shaw (ed.), Oxford History of Ancient Egypt (Oxford : Oxford Unviersity Press, 2002)
Kathryn A, Bard, An Introduction to the Archaeology of Ancient Egypt (London : Blackwell, 2015)
Archaeology
강의내용

    강의 주차

  • 1주차 3. 23
    우리 주변의 고대 이집트

    2주차 3. 30
    고대 이집트의 공간 : 문명의 근간이 되었던 나일강과 변하지 않는 전통들

    3주차 4. 6
    고대 이집트의 시간 I : 문명의 탄생 (선왕조 시대-초기왕조 시대)

    4주차 4. 13
    고대 이집트의 시간 II : 피라미드의 시대 (고왕국 시대)

    5주차 4. 20
    고대 이집트의 시간 III : 혼돈과 재생 (제 1 중간기, 중왕국 시대, 제 2 중간기)

    6주차 4. 27
    고대 이집트의 시간 IV : 제국의 시대 (신왕국 시대)

    7주차 5. 4
    고대 이집트의 시간 V : 문명의 최종장 (제 3 중간기, 말기시대, 프톨레마이오스 시대, 로마 시대)

    8주차 5. 11
    고대 이집트인들의 사유와 삶, 그리고 언어

    9주차 5. 18
    이집트학의 서구중심성과 약탈 문화재

    10주차 5. 25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만나는 이집트 유물들
    (박물관 현장에서 진행, 주말 등으로 일정을 조정하는 것도 가능. 차후 수강생들과 협의)

복지정치의 동학 -영국, 스웨덴, 독일 등 유럽과 한국의 복지정치에 대한 역사적 탐색

강사명 이창곤
이메일 goni918@gmail.com
강좌유형 강의
정원 20명
강의실 추후공지
강의기간 2021년도 봄학기 : 3월 22일 개강 ~ 5월 28일 종강 (총 10주)
강의시간 월요일 3교시
강의횟수 총 10회
강좌소개 2021년,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바야흐로 정치의 계절이 다시 다가온다.
벌써부터 복지를 비롯한 정책 이슈가 유력 후보들에 의해 제기되고 있다. 선거를 통한 복지정치란 특성이 뚜렷한 한국 복지정치의 장에 다양한 복지이슈를 놓고 숱한 플레이어들의 목소리가 분출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공약과 여론이 어떻게 모아지느냐는 대한민국 시민의 삶의 질과 관련해 아주 중요한 요소다.
복지를 둘러싼 여러 플레이어들의 갈등과 대립, 타협과 합의 등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유럽과 한국의 역사적 사례를 통해 탐색하며, 시사점을 찾아본다.

1. 복지정치의 동학에 대한 기초이해
2. 복지정치의 개념과 이론에 대한 이해
3. 복지정책의 형성과정에 나타난 복지정치의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
4. 복지정치 플레이어에 대한 이해
5. 유럽과 한국 복지발달사에서 나타난 복지정치 사례 분석
강사 소개 - 사회정책과 복지국가를 전공- 영국 버밍엄대 사회정책 박사- 전)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장, 현) 한겨레 선임기자 겸 논설위원, 현) 중앙대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 현) 사회보장위원회 위원
진행 방식 강의와 간단한 질의응답
교재 PPT 및 참고자료
참고문헌 -
강의내용

    강의 주차

  • 1주차 3. 22
    1. 오리엔테이션: 왜 복지정치인가?
    -정책과 정치의 메커니즘
    -정치가 정책을 낳는가, 정책이 정치를 낳는가. 정책과 정치의 함수관계에 대한 이해
    -역대 정부는 복지를 어떻게 활용했나?


    2주차 3. 29
    2. 복지정치의 이론1
    -개념과 이해
    -복지정치의 개념과 정의
    -권력자원론

    3주차 4. 5
    3.복지정치의 이론2
    -여러 이론들
    -제도주의론
    -이익집단 정치론 등


    4주차 4. 12
    4. 복지정치 사례연구1
    -의료보장의 정치학
    -영국의 nhs 생성과 정착의 정치학
    -한국의 건강보험의 정치학


    5주차 4. 19
    5. 복지정치 사례연구2
    -기초보장의 정치학
    -영국의 내셔널 미니멈 기원과 복지정치
    -한국 기초생활보장법 제정과정과 정책결정과정을 통해 본 한국의 복지정치


    6주차 4. 26
    6. 복지정치 사례연구3
    -연금개혁의 정치학
    -스웨덴 등의 연금개혁의 정치학
    -1차, 2차에 걸쳐 이뤄진 한국의 연금개혁의 정치에 대한 이해

    7주차 5. 3
    7. 복지정치 사례연구4
    -무상급식과 선거의 정치학
    -무상급식은 어떻게 복지정치의 이슈가 됐나?
    -무상급식을 둘러싼 담론투쟁
    -무상급식이 연 복지정치의 새로운 변화
    -스웨덴, 핀란드 등 유럽과 한국의 선거정치의 동학

    8주차 5. 10
    8. 복지정치 사례연구 5-1
    -노사정의 복지정치
    -복지정치 플레이어에 대한 기본 이해
    -복지정치 플레이어 성격연구(노조간부, 기업가, 정치가
    -독일과 북유럽의 사회협약의 복지정치
    -한국은 왜 사회적타협이 이뤄지지 못하는가?


    9주차 5. 17
    9. 복지정치 사례연구 5-2
    -복지정치 플레이어2
    -정치가의 역할
    -스웨덴(한손 등)과 영국(로이드 조지), 독일(비스마르크 등)(의 사례에서 본 정치가의 역할
    -시민사회 및 이익집단 등


    10주차 5. 24
    10. 증세정치의 딜레마와 새로운 복지정치 시대
    -세금을 둘러싼 한국, 일본, 스웨덴의 조세정치에 대한 이해
    -새로운 복지정치를 향하여

프랑스 현상학 – 현재와 주체의 문제

강사명 조태구
이메일 joetegu78@gmail.com
강좌유형 강의
정원 20명
강의실 추후공지
강의기간 2021년도 봄학기 : 3월 22일 개강 ~ 5월 28일 종강 (총 10주)
강의시간 월요일 3교시
강의횟수 총 10회
강좌소개 “프랑스 현상학”은 프랑스어권에서 이루어진 현상학 연구를 총칭하는 일반 명사처럼 사용되기도 하지만, 때때로 혹은 자주, 특정 철학적 입장을 지시하는 고유명사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것이 고유명사로 사용될 때, 이에 해당하는 철학자들은 데리다, 앙리, 레비나스, 마리옹 등이다.
이들의 연구를 특히 “프랑스” 현상학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그들 철학이 공유하는 근본에 대한 성찰, 제1철학에 대한 꿈, 데카르트가 시도했던 바로 그것 때문이다. 물론 데리다의 주요 철학적 작업들은 여기서 제외된다.
이 고유명사로서의 “프랑스 현상학”의 길을 개척한 것은 데리다이다.
그가 후설 현상학에 대한 독해를 통해 제기한 문제들에 앙리와 레비나스 등이 응답하였고, 이것이 고유한 의미에서의 “프랑스 현상학”이 형성된 과정이었다.
강의는 이 고유한 의미에서의 “프랑스 현상학”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소 어려운 강의가 될 수 있으니 주의 바란다.
강사 소개 경희대학교 대학원에서 철학석사를 받고, 프랑스 파리-낭떼르 대학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경희대학교 HK+통합의료인문학 연구단> HK연구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프랑스 정신주의와 프랑스 현상학을 중심으로 생명에 대해 탐구했으며, 현재는 “의학”이라는 인간의 고유한 활동을 통해 인간에 대해, 나아가 다시, 생명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
발표한 논문으로는 「미셸 앙리의 구체적 주체성과 몸의 현상학」, 「인간적 취약함의 의미 –인간 강화 시대의 인간-」, 「반이데올로기적 이데올로기-의철학 가능성 논쟁 : 부어스와 엥겔하르트를 중심으로」 등이 있다.
진행 방식 해당 주에 강의할 텍스트를 읽으면서 강사가 설명.
교재 에드문트 후설, 󰡔에드문트 후설의 내적 시간의식의 현상학󰡕, 이남인, 김태희 옮김, 서광사.
자크 데리다, 󰡔후설 철학에서 발생의 문제󰡕, 심재원, 신호기 옮김, 그린비.
자크 데리다, 󰡔목소리와 현상󰡕, 김상록 옮김, 인간사랑.
미셸 앙리, 󰡔물질 현상학󰡕, 박영옥, 자음과모음.
참고문헌 -
강의내용

    강의 주차

  • 1주차 3. 22
    <오리엔테이션: “판단중지”와 “환원”: 프랑스 현상학의 두 갈래 길>
    파토츠카의 “판단중지”와 “환원”의 구분을 통해, 프랑스 현상학의 메를로-뽕띠 계열과 비-메를로-뽕띠 계열을 구분하고 전반적인 강의 내용을 소개한다.

    2주차 3. 29
    <후설의 내적 시간의식의 현상학 1>
    후설의 『내적 시간의식의 현상학』을 살펴보면서, 앞으로의 강의를 위해 후설 시간론의 개략적인 내용을 살펴본다.

    3주차 4. 5
    <후설의 내적 시간의식의 현상학 2>
    후설의 『내적 시간의식의 현상학』을 살펴보면서, 앞으로의 강의를 위해 후설 시간론의 개략적인 내용을 살펴본다.

    4주차 4. 12
    <데리다의 문제 제기 1>
    데리다의 『후설 현상학에서 발생의 문제』, 2부 <발생에 대한 ‘중립화’>를 독해하면서 데리다의 문제 제기를 이해한다.

    5주차 4. 19
    <데리다의 문제 제기 2>
    데리다의 『후설 현상학에서 발생의 문제』, 2부 <발생에 대한 ‘중립화’>를 독해하면서 데리다의 문제 제기를 이해한다.

    6주차 4. 26
    <데리다의 목소리 1>
    데리다의 『목소리와 현상』, 5장과 6장을 독해하면서 데리다 자신에 의해 제기된 문제들에 대한 데리다의 최종 입장을 확인한다.

    7주차 5. 3
    <데리다의 목소리 2>
    데리다의 『목소리와 현상』, 5장과 6장을 독해하면서 데리다 자신에 의해 제기된 문제들에 대한 데리다의 최종 입장을 확인한다.

    8주차 5. 10
    <앙리의 침묵 1>
    앙리의 『물질 현상학』, 1장 <질료현상학과 물질현상학>을 현상학을 독해하면서 앙리의 해법을 살펴본다.

    9주차 5. 17
    <앙리의 침묵 2>
    앙리의 『물질 현상학』, 1장 <질료현상학과 물질현상학>을 현상학을 독해하면서 앙리의 해법을 살펴본다.

    10주차 5. 24
    <앙리의 침묵 3>
    앙리의 『물질 현상학』, 1장 <질료현상학과 물질현상학>을 현상학을 독해하면서 앙리의 해법을 살펴본다.

백년전쟁

강사명 홍용진
이메일 hadrianus@hanmail.net
강좌유형 강의
정원 20명
강의실 추후공지
강의기간 2021년도 봄학기 : 3월 22일 개강 ~ 5월 28일 종강 (총 10주)
강의시간 목요일 3교시
강의횟수 총 10회
강좌소개 1337년에 시작하여 1453년에 끝맺은, 프랑스와 잉글랜드 사이에 벌어진 백년전쟁은 왜 일어나게 되었으며 어떻게 전개되었을까?
10세기부터 시작하는 정치적 문제부터 시작하여 사회, 경제, 문화, 종교, 전쟁방식 등 다양한 차원에 걸쳐 백년전쟁의 원인과 전개 과정, 그리고 그 이후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어떻게 유럽에서 근대 국가가 발생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이후 유럽의 국제관계가 어떻게 변화하게 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기나긴 전쟁이 전개되는 동안 서유럽에서는 발생한 다양한 사건들, 예를 들어 농민 봉기와 도시 봉기, 흑사병, 아비뇽 유수와 가톨릭 교회 대분열 등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강사 소개 서구 역사에서 중세 말~근대 초 이행기에 이루어진 근대국가와 자본주의, 근대적 학문체계의 형성과정에 관심을 갖고 정치문화사, 사상사, 도시사 등을 연구하고 있다.
파리 1대학교에서 중세 말 프랑스 정치문화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현재 고려대학교 역사교육과에 재직 중이다.
진행 방식 강의와 간단한 질의응답
- 질문과 토론을 높게 평가함
교재 강사 강의안, PPT
참고문헌 브라이언 타이어니, 시드니 페인터, 『서양 중세사 – 유럽의 형성과 발전』, 이연규 옮김, 집문당, 1989[2019].
데즈먼드 수어드, 『백년전쟁 1337~1453』, 최파일 옮김, 미지북스, 2018.
조지프 R. 스트레이어, 『국가의 탄생 – 근대국가의 중세적 기원』, 중앙대학교 서양중세사연구회 옮김, 학고방, 2012.
강의내용

    강의 주차

  • 1주차 3. 25
    전쟁의 씨앗: 1066년 노르망디 공작 기욤의 잉글랜드 정복, 그 원인과 과정, 결과와 영향

    2주차 4. 1
    긴장과 경쟁: 12~13세기 잉글랜드 왕과 프랑스 왕 간에 벌어지는 계속되는 전쟁과 경쟁의 파노라마

    3주차 4. 8
    대리석 왕: 강력한 국가체제를 만들기 시작한 프랑스 왕 필리프 4세(1285-1314)의 통치체제와 아비뇽 교황 체제의 시작

    4주차 4. 15
    저주받은 왕들: 프랑스 왕위계승 문제와 플랑드르 및 아키텐(기옌)을 둘러싼 잉글랜드와 프랑스 간의 긴장 고조

    5주차 4. 22
    파국의 프랑스: 드디어 시작된 백년전쟁. 연패의 늪에 빠진 프랑스의 정치적 위기와 흑사병

    6주차 4. 29
    후퇴하는 잉글랜드: 프랑스 왕 샤를 5세(1364-1380)의 승리와 잉글랜드의 정치적 위기

    7주차 5. 6
    왕국의 분열, 광기에 빠진 왕: 광기에 바진 샤를 6세(1380-1422)와 프랑스의 내전. 파리까지 장악한 잉글랜드의 승승장구

    8주차 5. 13
    기적의 소녀: 잔 다르크의 등장과 전세의 역전. 강력한 중앙집권을 추진해 나가는 샤를 7세의 통치.

    9주차 5. 20
    비운의 부르고뉴 공국: 15세기 독립 왕국을 꿈꾼 부르고뉴의 성공과 좌절

    10주차 5. 27
    근대 국가와 새로운 국제 질서: 백년전쟁 이후 유럽 각국의 정치변동과 국제 질서 변화

[온라인] 시몽동의 철학 – 자연학과 인간학

강사명 황수영
이메일 suyounghwang@hanmail.net
강좌유형 강의
정원 20명
강의실 온라인강의
강의기간 2021년도 봄학기 : 3월 22일 개강 ~ 5월 28일 종강 (총 10주)
강의시간 금요일 3교시
강의횟수 총 10회
강좌소개 철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동서양 고전들에 대한 관심도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적 갈망의 가장 큰 동기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 그리고 이와 근접한 미래를 이해하고 살고 대처하고 조망하는 데 있으리라.
최근들어 겨우 이름을 들어볼 수 있게 된 시몽동이라는 철학자야말로 그러한 지적 욕구에 이끌려 고전부터 현재까지, 철학의 근본을 이루는 존재론부터 최신의 응용철학으로 알려진 기술철학에 이르기까지 다량의 문헌독해를 거치고 이로부터 본능에 가까운 직관력으로 일관된 통찰을 이끌어내는 매우 드문 현대철학자이다.
이 강좌의 전반부는 시몽동의 생성의 존재론이 현대 자연과학과 조우하는 지점을 살펴보고, 후반부에서는 주체의 탄생이라는 인문과학의 고전적 문제를 시몽동의 생성존재론으로부터 추적한다. 마지막에 시몽동의 기술철학을 통해 인간과 사회 그리고 과학기술이 만나는 지점을 탐색한다.
근대문명의 과도한 질주로 쇠퇴하는 지구의 서사는 계속될 수 있을까? 시몽동은 거기에 어떤 대답을 준비하고 있을까?
강사 소개 1. 학력
근대 프랑스 철학(멘 드 비랑과 라베송, 베르그손)을 공부하고 베르그손의 생성철학의 영감으로 깡길렘, 시몽동, 들뢰즈로 관심을 넓혀 연구하였다.
현재는 근현대 과학적 사고와 생성철학의 접점을 찾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프랑스 빠리 4대학에서 프랑스 유심론으로 철학박사를 받았으며 현재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교양학과 강의전담교수.
역서로 베르그손의 『창조적 진화』(2005), 시몽동의 『형태와 정보 개념에 비추어 본 개체화』(2017),
저서로는 『베르그손, 지속과 생명의 형이상학』(2003), 『근현대 프랑스철학』(2005), 『철학과 인문학의 대화』(2005), 『물질과 기억, 시간의 지층을 탐험하는 이미지와 기억의 미학』(2006), 『베르그손, 생성으로 생명을 사유하기 - 깡길렘, 시몽동, 들뢰즈와의 대화』(2014), 『시몽동, 개체화이론의 이해』(2017), 『질베르 시몽동』(2018)이 있다.
진행 방식 강의는 강사가 만든 PPT로 진행되며 질문은 강의 도중에 부담없이 하셔도 됩니다.
아래 교재를 소개하고 있지만 교재 내용을 모두 하는 것은 아니며 그 순서를 그대로 따르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강의와 교재 독해를 병행하시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질문과 토론을 높게 평가함
교재 황수영, 『시몽동, 개체화이론의 이해』(2017),
그린비 황수영, 『질베르 시몽동』(2018), 컴북스
참고문헌 시몽동, 『형태와 정보 개념에 비추어 본 개체화』(2017), 황수영 역, 그린비
시몽동, 『기술적 대상들의 존재양식에 관하여』(2011), 김재희 역, 그린비
강의내용

    강의 주차

  • 1주차 3. 26
    시몽동은 누구인가? 시몽동의 철학 배경과 주요 저서 두 권에 대한 설명
    철학사 속의 시몽동


    2주차 4. 2
    개체화 개념에 대한 이해, 전개체적 실재, 생성의 존재론, 개체화 작용의 특징

    3주차 4. 9
    물리적 개체화 1
    – 형상질료적 개체화 비판, 형태이론과 정보이론의 수정, 결정의 범례를 통한 개체화이론의 독창적 재구성,

    4주차 4. 16
    물리적 개체화 2
    – 중간계와 미시계의 개체화 비교, 고대와 현대의 원자론, 시몽동의 관계의 존재론

    5주차 4. 23
    생명적 개체화 1
    – 물질과 생명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유형성숙적 개체화의 의미, 생명체에서 전개체적 퍼텐셜의 작용(성장과 생식)

    6주차 4. 30
    생명적 개체화 2
    – 생명의 기원과 단위의 문제, 복잡계 이론과의 비교, 생명의 위상학적, 연대기적 구조, 생명의 정보체제와 문턱구조

    7주차 5. 7
    정신적 개체화
    – 생명과 정신의 관계, 정신과 집단의 관계, 이차적 개체화로서 개별화의 개념, 지각의 개체화, 정신과 집단적 개체화의 바탕으로서의 정념

    8주차 5. 14
    정신적, 집단적 개체화
    – 개체초월성 개념의 두 의미: 불안과 고독을 경유하여, 개체초월적 우주로서의 집단

    9주차 5. 21
    기술적 개체화 1
    – 기술적 대상들의 발생: 추상적 기술에서 구체적 기술로
    기술적 진화: 요소, 개체, 집합체의 순환적 진화, 기술성의 의미

    10주차 5. 28
    기술적 개체화 2
    – 기술철학과 인간학
    기술의 사회적 의미, 기술적 보편주의의 탄생, 기술성과 인간과학의 상호발생, 기술적 사유와 철학적 사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