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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인문아카데미

학사일정

유럽인문아카데미가 본격 인문 강좌로 인문학의 새 지평을 엽니다.

2022년도 봄학기

학사안내

유럽인문아카데미는 1년 3학기제로 운영됩니다.

봄학기 강좌는 3월부터 5월까지 가을학기 강좌는 9월부터 11월까지, 그리고 겨울학기 강좌는 12월부터 2월까지 운영되며 6월부터 8월까지 여름학기에는 강좌가 개설되지 않습니다.

유럽인문아카데미 정규강좌는 아래와 같이 세 개의 강좌유형으로 구분됩니다.

[강의] 일반 청중을 대상으로 하는 대학 학부 수준의 유럽인문학 강좌입니다.
[세미나] 유럽식 세미나 방식으로 진행되는 토론 강좌로 대학 석사 과정 수준의 심화 과정에 해당합니다.
[원전강독] 유럽의 고전들을 원어로 강독하는 강좌입니다.
그 밖에 매학기 기획특강과 기타 강좌가 비정규로 운영됩니다.

유럽인문아카데미의 강의 시간은 아래와 같이 3교시 체제로 운영되며 매 교시마다 10분의 휴식 시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교시
14:30 ~ 16:20
2교시
16:30 ~ 18:20
3교시
19:30 ~ 21:20
ACADEMY
강의시간표

2022년도 봄학기 강의 시간표 (학기: 2022. 3. 28.(월) ~ 2022. 6. 3.(금)) / 수강신청 기간 : 3월 14일(월) ~ 4월 4일(월)

1교시(14:30-16:20)
[폐강] [강의]
문성욱, 저자의 발명- 중세 프랑스 문학 텍스트 읽기
[세미나]
손영창, 레비나스의 사유를 통해 본 타자론
온라인[강의]
이은영, 19세기 파리의 도시문화
[폐강] [강의]
임동현, 역사 속의 섹슈얼리티: 근대 유럽의 성윤리와 가족윤리
온라인·오프라인 [기획특강]
노경덕 · 김동혁, 새로운 세계에 대한 열망과 좌절: 소비에트 연방의 70년 역사
[원전강독]
김호균, 맑스 『자본론』 VI
[세미나]
윤미애, 벤야민 텍스트 읽기 I – 벤야민의 문학비평

[강의]
권희진, 유럽에서 태동한 언어철학: 프레게, 러셀, 비트겐슈타인을 중심으로


[원전강독]
허민준, 아리스토텔레스『명제론』의 보이티우스(Boethius) 라틴어 번역 강독

온라인 [강의]
이승진, 브레히트. 서정시를 쓰기 힘든 시대의 시와 노래 I
2교시(16:30-18:20)
온라인 [강의]
김승우, 비엔나에서 시카고로: 신자유주의의 역사

[강의]
김영아, 셰익스피어를 통해 세상을 읽다
[폐강] [강의]
이재영, 괴테의 『파우스트』읽기: 비극 제2부 (I)
온라인 [원전강독]
김병재, 아담 스미스의 『도덕감정론』 강독 Ⅲ

[폐강] [세미나]
이재훈, 데카르트의 『제1철학에 대한 성찰』, 철학자들의 철학책
[강의]
홍용진, 십자군 효과: 변동하는 중세사회의 욕망들
[세미나]
주나미, 서양 중세의 일상과 심성
[세미나]
최성철, 격동의 독일 근현대사: 1871~1990
[원전강독]
김동훈, 헤겔 『정신현상학』 강독 III
3교시(19:30-21:20)
팀티칭 [강의]
박지배·이은해·김한결·전우형·임경화, 유럽의 팽창과‘콘택트 존’
[강의]
남기헌,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스』의 이해
[폐강] [강의]
나혜심, 이주의 역사와 여성: 여성은 이주를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온라인 [강의]
김대보, 프랑스혁명 자세히 보기
[강의]
김동훈, 하이데거, 샤피로, 데리다 예술 논쟁: 고흐의 구두 그림을 중심으로
[강의]
박문정, 피렌체 읽기: 단테에서 타부키까지
[강의]
배세진, 마르크스와 푸코 함께 읽기
[세미나]
진태원, 스피노자 『윤리학』 읽기 I: 실체, 속성, 양태
[강의]
김아리, 바빌로니아의 범죄사회학
온라인 [강의]
김율, 눈부신 고중세미학
[폐강] [강의]
이창곤, 복지정치의 동학 - 영국, 스웨덴, 독일 등 유럽과 한국의 복지정치에 대한 역사적 탐색
온라인 [세미나]
한성안, 인문학적 주제가 있는 비주류경제사상사(Ⅱ)
[폐강] [원전강독]
윤형식, 칸트 『순수이성비판』 원전강독 Ⅵ
[세미나]
송홍진, 『파리의 우울 Le Spleen de Paris』 깊이 읽기
[강의]
윤희두, 격동과 파란의 그리스 근현대사 Ⅰ
온라인 [강의]
김석모, 고대에서 르네상스로의 미술여행 : 서양 중세미술
[세미나]
최성만, 호르크하이머/아도르노의 『계몽의 변증법』 읽기 II


[원전강독]
이재영, 독일 근대 비극론 강독
온라인 [세미나]
박규희, 왜 철학이 삶에 위안이 되는가